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포토샵 기초 배우기 4편 - 이미지 파일형식

반응형

포토샵 기초 배우기에 있어 이미지 파일에 대해 조금이라도 알아야하는데 포토샵 파일중에는 PSD/PSB/JPEG(jpg)/GIF/PNG/TIF/TIFF등이 있습니다. 포토샵 무료강좌 배우기에서는 기본적인것만 집중해서 파일저장에 있어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포토샵 기초 배우기 - 이미지 파일
포토샵 기초 배우기 - 이미지 파일

 

포토샵 기초 배우기 4편 - 이미지파일에 대한 이해

 

포토샵 기초 배우기이번 글에서는 이미지파일에 대한 이해를 도와드리려고 하는데요.

먼저 해상도에 대한 이해를 간단하게 생각해보겠습니다. 해상도는 ppi, dpi로 표현합니다.

간단하게 ppi는 디지털에서 픽셀을 측정하는 단위이고, dpi는 아날로그인 인쇄물의 품질을 나타낼때 쓰는 말입니다.

 

 

이때 해상도가 중요 합니다. 해상도는 일반적으로 ppi dpi 단위를 사용하는데, ppi(pixels per inch) / dpi(dot per inch)의 줄임말입니다. pixel은 조그만 사각형으로 표현되며 모니터에서 사용하는 해상도이고, dot는 둥근 모양으로 되어 있는 프린터에서 사용하는 백터형식의 해상도입니다.

ppi dpi의 차이점은 출력을 원하는 이미지를 제작한다면 당연히 단위를cm와 같은 단위로 설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포토샵에서 작업한 파일을 웹에서 사용하려면 JPEG, GIF, PNG와 같은 파일 형식으로이미지를 사용해야 하는데 포토샵에서 [File]-[Export]-[Save for Web] 메뉴를 선택한 후 파일 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단축키로는 Art+Shift+ctrl+S를 사용하여 저장하면서 퀄리티를 조절 할수 있습니다.

 

포토샵 기초 배우기 - 이미지 파일
포토샵 기초 배우기 - 이미지 파일

 

포토샵 저장 파일명 - psd, psb, jpg, gif, png, tif/tiff

 

포토샵에서 저장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파일들을 정리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 PSD Photoshop Document

포토샵에서 PSD는 기본 파일 형식으로 대용량 문서 형식(PSB)을 제외하고는 모든 Photoshop 기능을 지원하는 유일한 형식입니다.

 

포토샵에서 사용하는 파일 형식은 PSD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이 PSD 포맷은 포토샵에서 작업한 정보, 예를 들면 레이어, 채널, 패스 등의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있습니다. 작업이 완료되지 않았거나 혹은 나중에 수정이 필요한 작업물은 반드시 PSD 포맷으로 저장해야 저장 전의 상태를 다시 불러올 수 있습니다.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SD 파일 저장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SD 파일 저장

참고 : PSD는 2GB로 제한되고 이미지 크기는 30,000픽셀로 제한됩니다.

 

● PSB Photo synthesis bacteria
포토샵 대용량 파일 포맷이며 파일 확장자가 PSB(Photoshop Big)인 파일은 Adobe Photoshop Large Document 파일입니다. 형식은 PSB가 이미지 크기와 전체 크기 모두에서 훨씬 더 큰 파일을 지원한다는 점을 제외하고 Photoshop의 일반적인 PSD 형식과 거의 동일합니다.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SB 파일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SB 파일

 

참고 : PSB 파일은 높이와 너비가 최대 300,000픽셀인 이미지가 포함된 최대 4EB(42억 GB 이상) 크기일 수 있습니다.

 

JPEG(jpg)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g 파일로 많이 쓰는 JPEG는 넓은 범위의 색을 지원하고 압축률이 매우 높아 사진을 온라인에 게시할 때 유용하게 사용합니다.

 

압축률을 매우 높게 해줄수 있는 파일형식

 

네이버 지식 백과에서는 ( 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 JPEG [ˈdʒeɪpɛɡ] [*] , 문화어: 합동사진전문가단체)은 정지 화상을 위해서 만들어진 손실 압축 방법 표준이다. 이 표준은 ISO와 ITU-T에서 제정하였다. JPEG를 사용하는 파일 형식들도 보통 JPEG 이미지라 불리며, .jpg, .jpeg, .jpe 등의 확장자를 사용한다.

GIF Graphics Interchange Format
애니메이션 이미지로 알고 있는 GIF 파일입니다. 색을 최대 256개까지밖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GIF는 파일 크기와 전자 전송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디자인된 LZW 압축 형식입니다.

 

포토샵 GIF - 애니메이션 작업 대표 파일형식
포토샵 GIF - 애니메이션 작업 대표 파일형식

 

참고 : GIF 형식은 인덱스 색상 이미지에 투명도를 유지하지만 알파 값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PNG Portable Network Graphic
GIF의 대안으로 특허 없이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PNG파일 입니다. 웹에서 손실 없이 압축하고 이미지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JPEG와 GIF의 장점을 합한 포맷으로 투명도가 꼭 필요한 경우라면 PNG 파일로 저장해야 합니다.

장점은 백그라운드 투명도를 그대로 반영 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NG파일 (백그라운드 투명도 가능)
포토샵 기초 배우기 - PNG파일 (백그라운드 투명도 가능)

 

참고 : 일부 웹 브라우저에서는 PNG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TIF / TIFF
TIF(Tagged Image File Format)의 줄임말로 개인이 용도에 따라서 편집하여 쓸 수 있는 파일입니다.

TIF 과 TIFF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확장자 입니다. 그렇기에 윈도우 자체적으로 변환이 가능한 파일 확장자명 입니다. TIF파일은 엘더스사와 공동개발하여 유연성 있는 사진 파일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미지 파일이기도하지만 TIFF 형식의 확장 가능한 기능을 사용하여 파일과 함께 메타 데이터로 GPS 좌표를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전자팩스로 서류를 받거나 스캐너로 만든 파일의 경우 TIF 형식으로 된 경우가 많습니다.

TIFF와 TIF는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TIFF(최대 4GB) 또는 DICOM 형식으로 저장합니다.

색의 3속성

색의 속성이란 색상(Hue), 채도(Chroma), 명도(Value) 세 가지를 이야기합니다. 이 세 속성이 모여 색 (Color)을 이루며, 세 속성 모두 수치로 표현합니다. 이 세 속성은 별도로 독립되어 있지 않고 밀접한 관계를

이루고 있으며, 서로 간에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포토샵에서도 이 세 속성에 의해 색을 표현하고 있지만, Chroma(채도)라는 표현 대신 Saturation이라는 표현을, Value(명도)라는 표현 대신 Lightness라는 표현 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포토샵 무료강좌 배우기 이미지 파일편 PSD/PSB/JPEG(jpg)/GIF/PNG/TIF/TIFF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시기 전 같이 보면 좋은 글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 되실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