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자인

무료폰트 다운로드 사이트와 설치방법 (TTF와 OTT)

반응형

 

디자인할 때 가장 먼저 폰트를 설정하고 디자인을 많이 하는데 다운로드할 때나 무료폰트 다운로드 사이트에서 폰트를 다운로드하려고 보면 두 가지 파일명이 나온다.

 

 

그 두가지 파일이 TTF OTT이며 이 두 가지 폰트 파일명을 항상 볼 수 있는데 이 두 가지가 뭐고 어떤 걸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가르쳐 준 사람이 잘 없습니다. 형식적인 의미로는 TTF는 트루 타입 폰트(True Type Font)의 약자이고 OTF는 오픈 타입 폰트(Open Type Font)의 약자입니다.

 

TTF : 마이크로소프트와 애플이 개발한 확장자로 주로 웹 작업이나 문서작업용으로 80년대 적합합니다.

OTF : 마이크로소프트와 어도비가 개발한 폰트로 모든 OS에서 사용가능하며, 모든 환경에서 똑같은 모양을 보여주기 위해 제작된 형식입니다. 고해상도 인쇄용으로 많이 사용되며 서버에 설치하여 웹개발 CSS나 자바스크립트를 통하여 디자인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그게 뭔데???"

 

쉽게 이야기하자면 TTF는 포토샵이미지용 폰트(Font)라고 생각하시면 쉽고 OTF는 편집용 인터넷서버용 폰트(Font)라고 생각하시는게 쉬울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포토샵으로 잡업하기 위해서는 TTF파일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폰트 무료 다운로드 사이트

  1. 눈누 : https://noonnu.cc/
  2. dafont : https://www.dafont.com/
  3. 구글폰트 : https://fonts.google.com/

OFL는 자유롭게 사용, 연구, 수정 및 재배포를 허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이 라이선스를 가진 폰트는 폰트 자체를 유료로 판매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것을 허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상업적으로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폰트를 개작해서 새로운 폰트를 만드는 것도 허용됩니다. 그리고 모든 폰트는 제작사에 라이센스 변경이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Google Fonts

Making the web more beautiful, fast, and open through great typography

fonts.google.com

 

DaFont - Download fonts

 

www.dafont.com

 

눈누

상업용 무료한글폰트 사이트

noonnu.cc


반응형